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안드로이드/루팅/어플개발

어플리케이션의 반응속도를 향상시키기(루팅 유저만 가능)

루팅을 하셔서 su권한을 얻으신 분들이라면 폰의 system 영역에 자유자재로 드나드실 수 있습니다.

제 경우 티타늄 백업이나 root explore, adb 등을 이용하여 자주 쓰는 어플리케이션을 시스템 영역으로 옮기게 되면 tasker의 반응 속도가 조금 더 향상 되며 조금 더 가벼워 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
방법1. adb명령어를 이용해 사용자 영역의 자주 쓰는 어플을 system 영역으로 이동한후 재부팅 한다.
방법2. root explore를 이용해 자주 쓰는 어플을 system-app영역으로 복사 한 후 원래 있던것을 root explore 상에서 삭제 후 재부팅한다.
방법3. 티타늄 백업을 이용하여 티타늄 백업 상에서  자주 쓰는  어플을 꾹 눌러 시스템 영역으로 이동 을 클릭 한 후 재부팅 한다.

위의 3가지 방법중 하나를 이용하시면 되며 티타늄 백업을 이용하시는게 가장 간편할 듯 합니다.

단, 제 경우 안드로이드 폰 초기에 구입한 것이라 내장용량이 512mb뿐이 안됩니다. 이중 시스템 영역을 제외하면 어플을 설치 할 수 있는 공간은 300~400mb정도 뿐이 안됩니다. 그래서 제 경우 용량이 너무 부족하여 편법을 이용해 sd카드에 리눅스에서 인식 가능한 파티션인 sd-ext영역을 1.5gb정도 잡아서 symlink를 이용하여 이를 내장메모리로 활용 합니다. 한마디로 제 경우 모든 어플이 sd카드에 설치 되기때문에(프로요부터 추가된 기능인 어플을 sd카드에 설치하는 방법과는 다른겁니다.)
 class 10 의 sd카드여도 어플실행에서 진짜 폰의 내장메모리에 설치 하는 것에 비할 바는 못됩니다. 그렇기에 system영역으로 옮길경우 월등한 속도 향상이 보이지만, 저처럼 쓰지 않으시는 분들은 저만큼의 속도 향상을 얻으 실 수 있을지는 확실히 모르겠네요.

제 경우 자주 쓰는 어플(ex다이얼, go sms, 컬러딕트, avast, jorte, 에버노트, tasker, secure settings, 런처 등등을 전부 시스템 영역으로 옮겨서 사용하는데 한결 쾌적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.)


***********주의 사항
1.시스템 영역을 건드리는 작업이므로 nandroid등의 백업을 가능한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.
2.시스템 영역으로 옮기기 전 기기관리자 체크를 해제 해 주시고 tasker의 실행을 종료 해 주세요.
3.간혹 옮긴 후 실행을 못하고 강제종료가 되는 어플 들이  있습니다. 이 경우 삭제 후 다시 설치하여 그냥 사용자 영역에서 사용하세요.
4.system 영역의 여유 메모리가 옮기려는 어플의 크기보다 크게 넉넉하게 남아 있어야 합니다.(안그러면 부팅이 안될겁니다)
5.시스템 영역으로 옮기신 후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아마 사용자 영역에 다시 설치가 될 겁니다. 이럴경우 위의 작업을 다시 하시거나 티타늄 백업에서 업데이트 한 어플을 꾹 눌러 '업데이트를 rom 에 통합' 을 하시면 됩니다.

6. 제 경우 cm7커스텀 롬을 수정해서 사용합니다. 루팅을 하셨더라도 순정롬등을 사용하시면 안될 수 도 있습니다.